Export-Import Bank of Korea

12/01/2021 | Press release | Distributed by Public on 11/30/2021 17:42

수출입銀, 제1차 ‘EDCF 환경사회자문회의’ 개최

□ 한국수출입은행(www.koreaexim.go.kr, 은행장 방문규, 이하 '수은')은 지난 30일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제1차 'EDCF* 환경사회자문회의'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.

* 대외경제협력기금(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: EDCF) : 장기 저리의 원조 차관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,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수은이 관리·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기금

□ 수은의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는 EDCF사업의 환경사회 이슈에 대해 사전에 외부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신설됐다.

- 자문회의가 출범함에 따라 EDCF사업 실행시 야기될 수 있는 환경사회위험을 사업 초기단계부터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- 자문위원은 학계, 연구기관, 시민사회단체, 협회 등 환경분야의 외부 전문가 9인으로 구성됐다.

□ 앞으로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는 국내외 환경사회 정책 흐름 파악과 EDCF 세이프가드 정책*의 새로운 방향 모색, 예방적 차원에서 개별사업의 준비현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.

* EDCF 세이프가드 정책 :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 역량을 제고하고 사업실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사회 리스크의 적정한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2016. 2월에 도입

□ 이날 개최된 1차 자문회의에선 EDCF 세이프가드 정책을 점검한 후 인도와 엘살바도르에서 추진 중인 신규 사업의 환경사회위험과 저감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.

□ 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이사(전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 원장)은 이 자리에서 "지난 10년간 한국의 ODA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가운데 EDCF는 수원국 경제발전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"면서 "EDCF 세이프가드 정책은 ODA사업의 지속가능한개발목표(SDGs) 이행이 강조되는 국제적인 흐름에 부합한다"고 평가했다.

□ 이상호 수은 경협총괄본부장은 "수은은 최근 ESG 경영로드맵을 발표하고,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 강화 선도를 선포했다"면서 "EDCF사업도 ESG경영에 부합하도록 환경사회자문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사업준비 및 심사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"고 말했다.

□ 수은은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EDCF사업에 대한 전문성 보완과 공정성·투명성 증대, 환경사회갈등 리스크 사전 예방 등을 도모할 방침이다.

붙 임 :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 자문위원 명단

문 의

사업협력부 환경사회팀장 채 화 정 (☎ 02-3779-6794)

홍 보 실 홍 보 팀 장 장 진 호 (☎ 02-3779-6067)